Computer graphics
전산학의 한 분야
외양 : 화려하고 세련된 느낌
내부 : 수학 계산이 필수적인 학문 분야
지난 40년 사이에 고급 학문에서, 실생활로
디자인 관점에서의 접근
미술 도구로서 사용
얼마나 미학적인가?
공학/전산학적 접근
프로그램의 개발
얼마나 효율적인가?
가장 접근하기 쉬운 예
최초 : 그래픽스의 한 분야
현재 : 항상 적용되어야 한다 ?
국제 표준화 기구의 정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화면으로의 또는 화면으로부터의 데이터들을
변환하는 방법 및 기술
methods and techniques for converting data to and from a graphic display via
computer
너무나 광범위하다...
각 분야들을 통해서, 전체를 보는 관점
그래픽스 하드웨어의 발달 (1/5)
60년대의 컴퓨터 구조
타블렛, 마우스의 도입 2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3차원 그래픽스 GPU (Graphics Processing Unit)
GPU programmable video card
현재, 가까운 미래 ?
가상 현실용의 입력 기구
특징 : 사용자에게 피드백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가장 중요한 변화 ?
2차원 그래픽스 3차원 그래픽스
3차원 카메라 모델의 도입
카메라를 흉내낸다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분류
렌더링 (Rendering)
화면 출력
모델링 (Modeling)
물체를 디자인 (모사)
애니메이션 (Animation)
동영상 제작
하드웨어 (Hardware)
기타 분야들
렌더링 (Rendering)
기본 모델은 바늘구멍 사진기
3D 2D 로 mapping
object : 3D
viewer : 3D(= camera)
image : 2D (camera의 film)
빛을 고려한 렌더링
light : 3D 에서 정의됨
광학의 도입
Geometric optics(기하 광학) 사용
반사, 굴절, 회절을 해석해야 한다!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모두 지원 !
그래픽스 하드웨어
점점 지원하는 추세
모델링 단계
Wire-frame / Flat Shading
Sophisticated Shading / Texture, Shadow
고급 렌더링 기법들
Ray tracing
Radiosity
Motion blur
Depth of field
고급 렌더링 기법 I: Ray Tracing (1/2)
빛의 진행을 추적하자 !
Forward ray tracing : 실세계
광원 물체 카메라
Backward ray tracing
계산량을 줄이려면, 역추적
카메라 픽셀 물체 광원
고급 렌더링 기법 I: Ray Tracing (2/2)
실제 ray를 trace 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다양한 효과
그림 1
shadow rays
그림자 처리 가능
그림 2
mirror effect
거울 처리 가능
그림3
refraction & reflection
투명한 물체 처리 가능
단점: 처리 시간 (실시간 처리 불가능)
고급 렌더링 기법 I: Ray Tracing의 결과 I
고급 렌더링 기법 I: Ray Tracing의 결과 II
고급 렌더링 기법 II: Radiosity
기본 아이디어
빛을 에너지로 해석
에너지 균형(energy equilibrium)을 계산하면, 매우 사실적인 화면 출력 가능 !
주로 사방이 막힌 실내에 적용
고급 렌더링 기법 II: Radiosity의 적용 결과 I
부드러운/온화한 분위기의 실내 화면에 최적
고급 렌더링 기법 II: Radiosity의 적용 결과 II
Ray-Tracing + Radiosity의 적용 결과
고급 렌더링 기법 III: Motion Blur
운동하는 물체를 제대로 표현하기
고급 렌더링 기법 III: Motion Blur를 적용한 결과
고급 렌더링 기법 IV: Depth of Field
사진에서, focus를 어디에 두느냐 ?
만드는 법?
accumulation buffer 기법
고급 렌더링 기법 IV: Depth of Field의 적용 결과
모델링
3차원 물체의 모델링
상당한 수학적 모델들이 연구되었음
Polygon Surface Model
물체의 표면을 이루는 다각형(polygon)들로 표현
vertex (꼭지점) + edge (변) + face (면)
가장 많이 쓰이는 표현 방법
장점 : simple, H/W 지원 가능
단점 : curve, surface 표현이 어려움
Half Edge / Winged Edge
모든 vertex, edge, face를 linked list로 구현
half edge : 방향성을 가지는 edge 반쪽
변형 기법들
물리 기반 모델링
물리학 법칙을 이용한 모델링 기법들
실세계에 가까운 표현
천, 옷의 모델링
연기, 물, 파도 등등
다각형 만으로는 표현 불가능
모델링 + 애니메이션 기법 필요
물리 기반 모델링/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한 동영상의 제작
상영 시간 76분
총 110,000 프레임
2,048 872 해상도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만화 영화 제작 기법
키-프레임 : 스토리 보드의 중요 자세
주 만화가가 제작 사람이 설정
그 사이의 프레임
보조 만화가가 제작 컴퓨터가 자동 생성
모션 캡쳐 애니메이션 (1/2)
사람의 동작을 직접 캡쳐(capture) 해서 사용
모션 캡쳐 애니메이션 (2/2)
모션 캡쳐 라이브러리 제작 후, 사용
물리 기반 모델링 / 애니메이션
컴퓨터 그래픽스 + 물리 법칙
물리 법칙을 simulate
사실적인 동작 생성에 성공
Real-time Example
Virtual Mobile System
Virtual Mobile System (1/3)
미술 분야들
Virtual Mobile System (2/3)
3D model + physically-based modeling
Virtual Mobile System (3/3)
가속 기법의 적용 : real-time display 가능
천의 모델링 결과
Smoke Simulation
Water Simulation
게임 분야에의 응용 (1/2)
가장 상업적인 그래픽스 응용
그래픽스 분야의 발달과 거의 비슷하게 진행
게임 분야에의 응용 (2/2)
최신 게임들의 예 ?
레이싱 게임들 : 물리 기반, 실시간 애니메이션
온라인 게임 분야에의 응용
Rogue, net-hack : single user, text based
MUD : multi-user dungeon
network 기술의 가세
Graphics-based MUD : 바람의 나라, 리니지
결론
컴퓨터 그래픽스
생활 속에 파고든 학문 분야
앞으로의 전망
더욱 더 생활 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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