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dustry 4.0/Install

Windows 시스템 예약 파티션 삭제하기

728x90
반응형

내 PC 에 들어가보니

갑자기 시스템 예약 (D:) 이란게 생겼다(?)
뭐지 이게 폭풍검색 !

윈도우10 설치 시 파티션을 새로 생성할 때 예약 파티션이 자동 생성됩니다. 
BitLocker 암호화, Windows 복구(WinRE), 부팅 정보(BCD) 저장 등 역할을 하는데요.
특히 윈도우 설치 DVD/USB가 없어도 시동 복구 역할을 합니다.

시스템 복원 기능 백업 정보 등 이외에도 정말 다양한 역할을 하지만 전체적으로 결론을 내리자면 
시스템이 부팅이 안되는 경우 해결할 수 있습니다.

라고 한다

34MB 로 신경 쓸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제거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언젠간 필요 할 수도 있으니.)

 

관리에 들어가면

이런 창이뜬다

우측 마우스 클릭으로도 지워지지가 않는다.


Win + S 키를 이용하여 cmd 를 실행

입력 : bcdboot c:\windows /s c: /l ko-kr

디스크 관리로 들어가서 C 드라이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파티션을 활성 파티션으로 표시 메뉴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관리는 내 PC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저장소->디스크 관리로 들어가거나 Win+R 키를 눌러 diskmgmt.msc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시스템 파일 관련 경고가 뜹니다. 예 버튼

 

 

재부팅하여 시스템 예약 파티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볼륨 삭제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럼 또 다른 메시지가 뜨는데 그땐 예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diskpart 사이트로 접속하여 AOMEI Partition Assistant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설치한 AOMEI Partition Assistant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C 드라이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Merge Partitions 메뉴를 선택합니다.

Disk 목록 중 아까 삭제한 파티션(Unallocated) 이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C 드라이브 하나로 병합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는 아직 미 적용되어 있으므로 Apply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럼 이따가 파티션 리사이즈 및 병합하기 위한 작업 과정을 보여줍니다. Proceed 버튼을 누릅니다.

Windows PE mode 로 부팅할 것인지 PreOS mode 로 부팅할 것인지 나옵니다. 아무거나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저는 Windows PE mode 옵션을 선택했기 때문에 PE 로 부팅하기 위한 준비가 시작됩니다.

재부팅되면 Windows PE 로 부팅되면서 최종적으로 C 드라이브 하나로 합치기가 시작됩니다.

모두 완료되었으면 30초 후 자동으로 재부팅되는데요. 재부팅 완료 시 모든 작업 과정이 끝납니다.

저는 나중에 비상시 Windows 시동 복구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 삭제하지 않지만 이 기능조차 필요 없다면 신중히 생각하시고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